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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경제용어, 잠금효과란 무엇인가

머니스터디 모닉 2021. 2. 15.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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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금 효과란?

 

잠금 효과란 기존의 좋은 제품을 사용하던 소비자가 더 좋은 신제품이 나와도 기존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이를 고객을 가둔다하여 잠금효과, 자물쇠효과, 락인 효과라고들 부른다.

잠금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쿠팡, 페이스북, 멜론 등의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보자, 멜론이라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우리가 생각하는 거의 시초급 시스템일 것이다. 요새는 지니뮤직, 벅스, 플로 등이 나왔고 물론 이 스트리밍 사이트도 많이 애용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멜론을 사용한다. 이는 심리적인 효과도 기인한다. 심리적인 부분으로 보자면 사람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쿠팡으로 물건을 주문하던 사람이 굳이 다른 앱을 깔아 물건을 구매하긴 귀찮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미 가입해놓은 구독서비스(로켓배송, 스트리밍 이용권)등이 있기에 벗어나지 않으려는 심리도 있을 것이다. 한 가지 더 생각을 해보자면 요새 구독 경제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가 공급이 많은 플랫폼때문일 것이다.

비슷한 서비스의 공급으로 인해 고객을 잡아둬야하는데 해결책이 구독서비스라는 것이다. 구독을 해놓으면 최소 1달은 그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뜻이고, 그 사이에 서비스의 매력을 어필하면 고객은 고정 구독자가 되는 것이다.

이는 기업 측에서 마케팅의 한 종류라고 상품을 내 고객이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에 체류하도록 하는 것인데 통신 상품에서도 그 중요성이 크다. TV+인터넷+핸드폰 결합 상품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데 이 역시 잠금효과를 이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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